하드디스크 전원 안정용 커패시터 모듈 제작

In 전력변환 Posted 2014-04-15 21:37

하드디스크 전원 안전용으로 남아도는 커패시터로 모듈하나 만들어봤습니다.

하드디스크 유지관리에 있어서 적절한 온도와 습도 그리고, 주기적인 건강상태 체크도 있지만 안정적인 전원공급 역시 중요합니다.


불의 연소에 빗대어 보면 불안정적인 전원공급은 불완전 연소라고 할 수 있을것 같군요.


요즘 출시되는 파워서플라이의 출력 전압은 지극히 안정적이지만 딱랩 게시글 중에서 과학상자로 만들어본 하드베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드디스크 여러개를 묶어 사용하며 현재는 메인전원을 하나의 선으로 묶어 사용하기때문에 하드디스크가 데이터를 읽고 쓸때 전압이 출렁거릴지도요... 그래서 전원 안전용으로 커패시터 모듈 하나 제작했습니다.


Resize-IMG_0615.JPG


커패시터를 박을 에폭시 기판, 기판을 재활용하여 사용합니다.

필자는 페놀 기판보다 에폭시 기판을 애용하는데, 에폭시 기판이 페놀 기판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뭐랄까... 그냥 좋아서 씁니다 ㅋㅋㅋ





Resize-IMG_0617.JPG


하드디스크에 공급되는 전원은 +12V 와 +5V DC 인데, 위 사진에서 좌측 2개의 커패시터가 50V 4700uF 2개 병렬해서 50V 9400uF, 

나머지 작은 커패시터들은 63V 1F 2개와 50V 2200uF 이며 각각들 +12V 와 +5V 전원을 안정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면 하드가 읽고 쓸때 전압이 덜 출렁거리겠지요. 

어차피 파워서플라이 내부에도 평활겸 전압 안정용 커패시터가 들어있긴하나 하드디스크 소음때문에 베란다에 떨궈놓은탓에 전원케이블 연장시켜서 뙇 !





Resize-IMG_0618.JPG


시게이트사 ST2000DM001 모델의 2TB 짜리 하드가 최대 8W 를 소비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잡았을때 커넥트된 하드가 총 5개 이므로

뭣.. 대략 40W 정도 소비할것 같네요. 그러면 한 2  ~ 3A 정도 흐를듯하여 기판을 아주 납으로 떡칠했습니다 :)


케이블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어디로 증발했고 찾기 귀찮은 관계로





Resize-IMG_0624.JPG


아무튼 제작 완료 후 방치해둔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잘 작동되는지 체크하고나서




Resize-IMG_0626.JPG


요렇게 뙇 ! 적용시켰습니다. 전원 안정용 커패시터 모듈 위치가 좀 불안정 하지만 임시방편으로 천만년동안만 사용하고

나중에 하드디스크 전용 파워서플라이 하나 제작해볼 생각입니다. 그게 언제 될련지 모르겠지만..


하드디스크에 소중한 데이터가 많이 든 만큼 증발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하드디스크 상태를 점검하고 고장이 의심되면 바로 교체해버리고 있습니다.

아무튼 좀 지켜보고 나중에 LM2575-5 와 12 에 외부 TR 달아서 전원장치하나 만들거나 해야겠습니다.




전기/전자 실험실 Electronics Lab

더 흥미로운 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