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 대책) USB to RS232 TTL 절연기

RESIZE_IMG_0017.JPG

실험할때, 또는 필드에 있을때 장비 노이즈가 RS232 라인을 타고 PC의 영 좋지못한것을 스치면 USB 포트가 나가던지 최악의 경우 PC까지 뻑나는 상황까지 올 수 있다.. 따라서 RS232 TTL 통신을 사용하는 PC와 마이컴(AVR, 아두이노, STM32 시리즈 등)통신시 노이즈의 간섭을 막기 위해 USB to UART (RS232 TTL)절연기를 만들었다.

절연기와 디바이스(마이컴)쪽 전원이 전기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그 분리된 절연전압은 무려 5kVrms. 통신속도는 CP2102 최대통신속도인 1Mbps (1,000,000bps)를 완벽히 지원한다.

Schematic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USB to RS232 절연기 만들때 설계한 회로도이다. 모든 입출력 커넥터에는 ESD 보호를 위한 TVS 다이오드가 있어 정전기으로 인한 칩의 소손을 방지해준다. USB to UART (RS232 TTL)에는 CP2102 칩을 사용하였고, UART 통신절연으로는 Si8631ED-B-IS 칩을 사용하였다. 둘다 제조사가 SliconLabs.

절연되는 통신라인은 기본적인 RX, TX과 추후 아두이노 다운로딩을 위해 리셋을 위한 DTR 라인도 빼두었다.

참고로 디바이스(마이컴)쪽에서 따로 5VDC 를 절연기에 공급해야 통신이 이뤄진다.

Final thoughts

노이즈 차단을 위해 무조건 절연기를 사용하기보다 노이즈가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서 조지는게 올바른 해결책이라 생각된다.

무엇이든 근본적인 문제를 꿰뚫어야 그 문제를 잘 해결 할 수 있는듯


데이터시트

6 comments

      1. CP2102 데이터시트 I/O 최대 5.8V 까지 수용가능합니다. 여기에는 말씀하신 TXD/RXD 핀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회로도는 문제 없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