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트랜스 4호기 제작

In 고압트랜스 Posted 2011-11-18 01:24

 

이번에는 색다르게 EI 페라이트 코어로 트랜스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이전에 사용된 철심 코어에 비해 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하여 보다 향상된 효율과 함께 늘 입력 실험시 입력하던 12V 가 아닌 그의 2배인 24V 를 입력하여 보다 강력한 출력이 나옵니다.

 

_IMG_7578.JPG

 

TV 회로기판 트랜스에서 적출한 페라이트 코어(촤측) 과 보빈(우측)

 

 

 

_IMG_7579.JPG

 

코일은 0.3mm 이며 옥X 에서 구입한 에나멜선을 사용합니다.

 


제작과정은 일반트랜스와는 달리, 층마다 절연을 해주는것 빼고는 특별히 다른게 없습니다.
층간 절연은 총 5번을 하여 절연파괴를 방지하였습니다. 

 

2차코일을 감기위해 보빈을 OHP 필름으로 절연후 코일을 감았습니다. 보다, 강력한 절연으로 다이내믹한 출력을 낼 수 있습니다.

 

_IMG_7581.JPG

 

 

 

다음으로, 한층이 어느정도 다 감았다면 OHP 필름으로 층간 절연을 시켜 줍니다.
2차 코일측을 감을때는, 층마다 모두 같은 방향으로 감아줘야 합니다. 

 

_IMG_7582.JPG

 

 

 

이렇게 하여, 총 3층의 코일부를 감고, 보빈 절연을 포함하여 모두 5번의 절연과정을 거쳤습니다.

감다보면 코일이 엉키거나,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엉키는 경우 잘 풀면되지만 피복이 벗겨지거나 끊어지는 경우 다시 어어주더라도 이음세로부터 절연파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_IMG_7583.JPG

 

 

 

이제 1차코일 측을 감을 차례입니다. 2차코일을 먼저 감을 경우, 1차코일을 감을 공간을 고려하여 2차코일을 적당하게 감아야 합니다.

 

 

1차측 코일은 강압트랜스에서 적출한 1mm 에나멜선을 사용합니다. 보다 많은 양의 전류를 흘릴수 있도록 적절한 두께의 에나멜선을 사용하였습니다.

 

( 사실.. 1mm 외 적절한 에나멜선이 없었음 ;ㅅ; )

 

 

_IMG_7588.JPG

 

 

 

마지막 단계으로 보빈을 끼운 후,

 

_IMG_7586.JPG

 

본격 테스터에 들어가고, 전원제어는 슬라이닥스를 사용하였으며 전압은 0V ~ 24V Max 까지 입력하였으며, 공급되는 전류는 약 4A 정도 입니다.
FET 은 70N10 사용, 발진회로는 기본적인 NE555 이용 발진회로를 사용하였습니다.


전압은 스위칭소자의 안전을 위해서 Max 24V 까지만 올렸습니다. 발진 주파수는 대력적으로 20KHz ~ 24KHz 사이, 트랜스의 권선비는 10 : 300 입니다.

 

 

 


실험도중 알흠다운 현상을 발견하여 동영상을 찍어보았습니다. 2mm 짜리 못이 강력한 전류에 의해 녹으면서 불꽃이 튀네요.

 

 

 


고전압 실험실

더 흥미로운 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