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고압트랜스로 실험해본 아크사다리

두개의 철사에 고전압을 걸어주면 플라즈마 아크가 철사를 따라 위쪽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꽤나 흥미로운 실험인거 같아 실험해보았습니다.

아래 대략적인 모식도 입니다.

간지를 위해서 발생되는 플라즈마 아크 2개를 그렸습니다만,

실제로는 하나의 플라즈마가 아랫쪽부터 윗쪽으로 가고, 맨 끝점에 도달한 시점에 없어지고 다시 아랫쪽부터 시작해서~ * 이렇게 반복됩니다.

01.png

 

HV IN 에 3만 V 정도 되는 전압을 걸어주면, 초기방전 구역에서 아크가 발생하여 최종 레일까지 가면 아크가 끊어지게 됩니다. 

이는 HV IN 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을때 지속적으로 반복됩니다.

 

이때 전원장치는 초기 방전개시거리 1CM 정도가 되는 고압트랜스를 사용하시기 바라며,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네온트렌스로도 가능합니다.

사다리는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 철사, 구리선 피복 벗긴것, 등등 으로 제작하심 됩니다.

 

아래 사진 2장, 실험에 사용된 장비인
고전압을 공급해줄 고압트랜스과 아크사다리를 구연하기위한 V 자 철사가 있습니다.

 

_IMG_4155.JPG

 

_IMG_4160.JPG

 

 

플라즈마가 올라가는 속도는 철사의 사이각을 좁힐수록 느리게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좁으셔도 안되며, 어느정도 두 철사가 수직 각보다 작지않고 수직보다 크게 셋팅해야 합니다.

사용되는 철사는 구리선의 코팅을 벗겨서 사용해도 되며, 1MM 이상의 철사를 권장합니다.

플라즈마의 열때문에 그런지 몇번 실험하면서 철사의 간격이 자꾸 넓어지네요.

아래 실험 동영상.

 

 

 

사이각을 너무 벌려서 그런지 올라가는 속도가 빠르네요.

뭣, 대략적인 아크사다리 실험에 대한 간략한 설명였습니다.
철사 길이를 꽤나 길게하면 멋질수도(?) 있을꺼 같으니 아크릴 관에 씌워서 장식용으로 쓰는것도 나쁘진 않는것 같네요.

 

다만, 열 때문에 녹을지도 모르겠군요..ㅋㅋ
 

14 comments

  1. 근데 긴걸로할떼 코일에서연기가 불꼿이랑 같이 나는 게 어째 고전류트랜스인듯 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