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555 발진회로 이용, FTP 승압테스트

발진회로 중에서도 꽤 알려져 있는 NE555 발진회로를 이용하여 FBT 를 승압해보았습니다.

FBT 는 플라이백 트랜스포머(FlyBack Transformer)으로 TV 에 들어있는 고압트랜스 입니다.

 

NE555 라고 했지만 본 포스트에서는 NE555 iC 대치품 ILC555 를 사용합니다.

ILC555 의 특징은 COMS 로 구성되어 있어 NE555 에 비해 입력전압이 4.5V 보다 2.5V 낮은 2V 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굳이 본 실험에서 ILC555 를 사용하는 이유는 남는 NE555 가 없… 아, 아닙니다.

 

Resize-IMG_1634_P.jpg

 

위 사진은 ILC555 iC 의 접사사진입니다 🙂

 

 

 

 

Resize-IMG_1504.JPG

 

만능기판에 10분 발퀼 뚝딱으로 제작한 555 발진회로입니다.

주파수와 듀디피 가변을 위해 정밀가변저항 2개를 실장하였고, NE555 iC 와 커패시터는 고장시 교체하기 용이하게 소켓을 사용했습니다.

 

 

 

 

 

 

Resize-IMG_1508.JPG

 

DC 12V 를 555 발진회로에 공급중인 모습,

전원역시 소켓에다가 바로 핀(pin) 을 꽂아서 사용하고 전원 ON/OFF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LED 를 실장하였습니다.

 

 

 

 

 

Resize-IMG_1525.JPG

 

1자 드라이버가 위치한 부분이 555 발진회로에서 신호가 출력되는 부분입니다.

555 iC 의 3번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회로는 아래 사진과 같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고, 

본 포스트의 555 발진회로는 대략 10 ~ 50KHz 까지 주파수 가변이 가능하게 제작하였습니다.

 

cu.PNG

 

 

 

 

 

 

wave.JPG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555 발진회로 3번핀을 찍어서 신호가 출력되는지 체크해보았습니다.

펄스파가 출력되는군요. 555 발진회로도 잘 볶으면 삼각파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이제 FBT 를 승압해봅시다.

 

Resize-IMG_1624.JPG

 

FBT 는 텔레비전에서 적출하였고,

 

 

 

 

Resize-IMG_1625.JPG

 

FBT 스위칭 전원으로는 슬라이닥스를 사용했습니다.

0 ~ 130VAC 로 가변시킬 수 있지만 본 포스트에서는 슬라이닥스 출력을 정류시켜서 0 ~ 16VDC 만 넣습니다.

 

 

 

 

Resize-IMG_1621.JPG

 

555 발진회로에 공급할 전원은 DC 12V SMPS 를 사용합니다.

 

 

 

 

 

Resize-IMG_1527.JPG

 

스위칭 소자는 IRFP264N 을 사용…

 

 

 

 

555 발진회로 주파수를 약 2 ~ 30KHz 대로 세팅해두고 16VDC 를 FBT 에 인가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찰진 스파크가 출력됩니다.

사진으로보면 스파크가 정지되어 있는데, 실제로 보면 스파크가 막 춤을 춥니다.. ㅋㅋ

 

Resize-IMG_1617.JPG

 

 

 

 

FBT 에서 출력되는 고전압 스파크를 동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입력 전압 16V DC 를 입력하였고, 발진주파수는 20 ~ 30KHz 사이, 입력 전류는 2 ~ 3A 정도로 추정됩니다.

방전 개시거리는 35MM 정도로 DC 기준 1MM 가 1kV 라고 했을 때 35kV(3만 5천 볼트)가 발생됩니다. 정확한건 고전압 측정기로 찍어봐야 할 수 있을것 같네요 🙂

 

 

 

실험 사진 몇장 더 첨부해보았습니다.

 

Resize-IMG_1592.JPG

 

Resize-IMG_1594.JPG

 

Resize-IMG_1598.JPG

 

마지막 사진은 다른 FBT 로 실험했는데.. 더러 22인치 이상 TV 를 분해하면 고압 커패시터가 내장되어 있는 FBT 를 승압하면 위 사진과 같이 플라즈마가 발생되지 않고 파란 스파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첫번째 사진은 플라즈마가 FBT 몸체에 닿아서 불이 붙은 모습…

 

 

 

 

 

지금까지 555 발진회로를 이용한 FBT 승압 테스트 였습니다.

 

 

 

 

 


 

추천글

 

 

 

53 comments

    1. 물론 이보다 더, 향상된 제품으로 판매할 수 도 있으나, 무엇보다 가격이 문제이겠지요.
      안전성은 향상시키고, 기능은 최대한 넣으면서 가격대를 최대한 낮게 맞을려고 노력중입니다, 1만이하는 약간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하네요 ㅋㅋㅋ

      이리저리 보호회로 넣고 플라즈마스피커 기능에, PWM 제어에, 등등

  1.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555발진회로를 만들어서 FBT랑 연결을 하려고 하는데, FBT의 어디에 연결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디에 연결해야 할지 알아내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1. 어…..그 밑바닥에 있는 여러개의 철심(?) 중 하나에 도 전선을 연결하지 않나요?

        1. 보통 그렇게 합니다만, 보다 향상된 출력을 내기 위해 누군가님의 말씀처럼 따로 바깥 코어(돌출된 까만색 ㄷ 자 코어) 에다 에나멜선(코일) 을 감고 스위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보편적인 FBT 의 결선도이며 4번핀과 5번핀에 스위칭 신호를 입력하면 7번핀이나 8번핀 쯤에서 고전압이 출력될겁니다. – FBT 에 따라 다르므로 실험이 필요합니다.
          http://i.hv-l.com/i/1336643183.gif
          http://i.hv-l.com/i/1336643401.jpg

          1. 오……….역시WSJ님이십니다…… 다른데는이렇게 상세하게 설명하는곳이 없던데.. 이분은 정말 자세히 설명해주시네요…

          2. 감사합니다, 덕분에 성공했습니다. 스파크가 아주 그냥 팍팍 튀기더군요. ㅎㅎㅎ
            그런데, 에나멜선은 많이 감는게 좋은건가요?

            1. 실험 성공 축하드립니다 ^^
              FBT 코어에 에나멜선은, 적당히 감으셔야 합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8턴 ~ 15턴 사이가 가장 적합하더군요.

  2. 고압트랜스 만들때 1차코일과 2차코일이 연결되있어야 되나요? 그리고 실험할때 플라즈마는 2차코일에서 생기게 해야하나요?

    1. 트랜스의 원리, 유도 전기에 대한 기초부분을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1, 2차 코일은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플라즈마 출력은 2차측에서 기본적으로 출력됩니다.

  3. 발진회로 출력부분에 집게전선이 연결되있고 집게전선끼리 붙혀보면 전기가 아주미세하게 지지직거리는데 중간에 1mm 에나멜선을 집게전선에 연결하고 에나멜선끼리 하면 전류가 안흐르는데 정상인가요?

    1. 제공하신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안됩니다.

      555 출력은 스위칭 소자와 같은 전자부품을 연결하라고 있는거지, 합선시키라고 있는게 아닙니다. 정상 여부 테스트는 오실로스코프로 출력 파형을 찍어보십시요. 장비가 없는 경우 스피커를 연결하여 고주파 음이 나는지 확인하세요.

      1. 감사합니다. 헤드셋 연결단자에 가까이 해보니 삐이이 소리가 나네요. 그런데 이상하게 고압트랜스에 연결해보면 아무 반응이없습니다. 처음에 페라이트코어에 ohp필름을 감고 1mm에나멜선 10번을 감고 ohp필름 절연후 0.2mm 에나멜선으로 약 450번 1층을 감은 후 ohp필름으로 절연하고 다시 2층을 450번정도 감고 ohp필름으로 절연한다음 두꺼운 에나멜선에 발진회로 출력연결 하고 그다음 얇은 에나멜선끼리 가까이 해도 아무 반응이없습니다.. 어떻게하죠? 제가 트랜스를 잘못만든걸까요?

        1. 헤드셋에 연결하여 삐이- 고주파음이 난다면 일단 발진회로는 정상입니다.

          혹시 발진회로 출력을 바로 고압트랜스에 연결하셨다면, 고출력이 안나오는것이 당연합니다. NE555 발진회로 자체에서 출력되는 신호는 매우 작으므로, FET 이나 TR 로 증폭시켜야 합니다.

          특별히 트랜스 자체엔 문제가 없는듯하네요. 더불어 에나멜선은 코팅되어 있어 그냥 연결하시면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코팅을 벗겨야 합니다.

              1. 그런데 궁금한점이 한가지 더 잇는데요. " 모스펫(FET)과 트랜지스터 등의 스위칭 소자로 스위칭 신호를 외부 전원을 끌어와 증폭시킨 뒤 고압트랜스를 발진하셔야 합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외부전원이 파워서플라이나 슬라이닥스같은것인가요?

                  1. 그렇다면 전기충격기같은 소형기기는 어떻게 그렇게 강한스파크를 낼수 있는거죠?

                    1. 아 한가지 말씀안드린게 있네요. 외부 전원이 Ne555 에 입력한 전원도 됩니다. 즉, 꼭 파워서플라이 등의 외부전원이 아닌 NE555 발진회로에 입력된 전원을 사용하셔도 되며, 전기충격기 등의 출력 아크는 고압트랜스를 통해 저전압을 고전압을 변환시키기에 그리 강한 아크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2. NE555 발진회로에 입력된 전원이 무엇이죠?; 그냥 건전지 아닌가요?

                    3. 전기, 전자회로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NE555 는 타이머 IC 이라고, IC 류 이며, DC 4.5V ~ 16V 대의 전원을 입력하면 작동 합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12V SMPS 전원장치를 사용하여 입력하였습니다.

                      꼭 SMPS 가 아니더라도 9V 사각 전지도 됩니다.

  4. 왼쪽에 캐패시터는 오른쪽 10uF 용량보다 큰걸 써야하나요? 작은걸 써야하나요? 그리고 가변저항은 r1과r2 어느쪽에 연결하든 상관없나요?

    1. https://blog.tunalabs.io/info/67733 포스트의 주파수 계산기를 통해 적절한 값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와 같이 FBT 등 고압트랜스 승압을 위해 사용하신다면 C 는 10nF 정도가 적절합니다.

      가변저항은 R1, R2 회로대로 저항 2개를 직렬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5. 제가9v사각전지로 FBT를 구동시켜보았는데 출력이 라이터의 점화키처럼 스파크가 발생되더군요.(방전거리도 미약)555에 모스펫은 부착하였고 정상작동합니다. 1차코일 턴수는 약10회정도로 알맞게 감았습니다. 9v전지로 고압출력하는것은 많이 보았는데말이죠. FBT 1차코일의 감는 방향도 알맞습니다. 왜 안될까요..9v전지의 출력이 약해서인가요?

  6. CMOS공정기반 소자들은 확실히 전류빼고는 모두 우월하지만 역시 정전기에 너무 약한게 흠…

    아 그리고 fbt코어 분리해서 한 100번이나 그 이상 감으면 그냥 슬닥 정류해서 바로 넣어줘도 문제없을듯.
    애초에 트랜스 하나 구동할려고 또다른 트랜스를 거친 정전압은 필요가 없을 듯 하기도 하고 ㅋㅋㅋ
    나중에 올려야지

  7. 아래 사진들중에 스파크 색갈이 다르게 보이는 것은 무었인가요? 저런걸 플라즈마 라고 부르는건가요?

    1. 글 마지막에 스파크 사진 3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첫번째 사진과 두번째 사진이 고전압 플라즈마가 발생되고 있는상태이구요.. 첫번째 사진은 고온의 플라즈마가 물체에 닿아 타면서 노랗게 보이고.. 세번째 사진은 고전압 스파크가 빠르게 타타탙탁 튀는걸 사진촬영하면 나오는 모습입니다. 참고하세요.

  8. 참치님… 555발진회로를 만들어보고 싶은데요… 대략 어떻게 구성해야

    전충에 들어갈수 있는지 회로도를 알고 싶습니다.

  9. 안녕하세요 플라즈마 발생 시킬려고 작성자 님께서 만드신 회로로 시뮬레이션을 해봤는데 그런데 다름이 아니라 IRF540을 연결하고 출력 전압을 측정하면 시뮬레이션 에러가 뜹니다. 그리고 타이머 output 부분이 터집니다. 그리고 접지 부분에 audio ground와 audio 채널이 있던데 이게 뭔지 알 수 있겠습니까?.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